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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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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를 잘 세우려면?

★ 기 간 : 2016년 4월 16일 ~ 6월 18일
★ 활동대상 : 만 5 세
★ 주제선정이유
적목으로 무언가를 만들며 무너지지 않게 세우기 위하여 노력하는 모습을 보며, 균형을 잘 잡아 건설해야하는 대표적인 구조물인 '다리'를 설계하고
만들어 봄으로써 무게 중심에 대한 개념 및 공간 구성 능력을 형성 할 수 있을 것 같아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다.

다리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기

다리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기
  • '나는 산에 있는 다리를 건너봤어! 그건줄로 연결되있고, 흔들거려. 왜냐면 밑에 받치는 게 없어서 그래.'

  • '차 위에 있는 다리 건너 봤어요!'

  • '한강에는 다리가 엄청 많아. 100개도 넘을 걸!'

  • '밤에는 빨갛고 초록색 불이 반짝거려~.'

다리 1차 표상

다리 1차 표상
  • 유아1. '다리는 물속 땅 밑에 아주 무거운 돌이 묶여져 있어서 잘 서 있는 것 같아요!'

다리 구성하기(1차). 다리를 평면인 종이 위에 표현하기에는 유아들의 생각을 담아 내기 어려워 하였다.
그래서 평소에 즐겨하던 입체물을 만드는 놀잇감으로 구성해 보았다.

나무 블록으로 구성하기 1

키트텍으로 구성하기 1
  • '다리가 무너지지 않게 해! 길을 만들고'

  • '받침대가 필요해...근데 자꾸 무너지잖아.'

  • '그럼 길 밑에다 다른 걸 더 넣으면 되지.'

다리가 무너지지 않게 하려다 블록을 모두 쌓아 길처럼 되어 버렸다.
다리의 안전성을 고려하긴 했으나 실제 다리처럼 무게 중심을 잡을 수 있는 형태에 대한 인지가 더 필요했다.

키트텍으로 구성하기 1

키트텍으로 구성하기 1
  • '이거 두 개를 끼워서 길게 길을 만들자.'

  • '세 개 말고 두 개 만 하자. 한 쪽은 이쪽으로 가고, 한 쪽은 이쪽으로 가고..'

  • '찻길이야,' '다 했으면 길게 연결해! 엄청 길어!' '너무 길어서 자꾸 빠진다..'

쇠와 고무를 연결하여 긴 일직선의 길을 만들었으나, 그 길을 다리처럼 세워 줄 받침을 만들지 않았다.

공유하기

여러모양의 다리에 대한 자료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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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리 위에 있는 큰 모양(아치)은 왜 있어요? '

  • '다리 위의 모양(아치)이랑 다리에 줄이 왜 연결되어 있어요?'

  • '산에 있는 다리에는 받침대(교각,교대)가 없는데 어떻게 잘 서있을까?'

  • '다리마다 받침대의 수가 달라요.'

탑다리, 바다의 나무다리, 산과 산을 연결하는 다리, 여러 모양의 아치를 한 다리, 돌다리, 한강의 여러 대교들....
다리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유아들에게 다리의 모습과 왜 그렇게 만들어졌을까 추측해 볼 수 있는 기회였다.
이 과정에서 몇 가지의 궁금증도 생겨났다.

다리 2차 표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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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리 받침대가 두껍고 그 안엔 딱딱한 것이 있어요. 큰 모양은 다리 길을 잡아 당겨 줘요.'

처음보다 다리를 안정되게 표현하기 위해 교각을 그렸고, 아치와 도로의 차선 구분 표시, 도로 양옆의 안전 보호대도 표현되었다.

블록다리 위에 표상

블록다리 위에 표상

도로의 중앙선 표시, 도로 표지판, 가로등, 아치, 다리와 연결된 또 다른 길 등이
상세히 표현되었고, 무게 중심을 잘 잡기 위해 각 교각 사이의 간격을 일정하게
해야함을 표시하는 숫자 (10, 20, 30, 40, 60)를 교각에 써넣기도 하였다.

다리 구성하기(2차)

1차 구성 때 결과물을 공유하여 얻어낸 생각들과 표상을 토대로 더 보완하며 다리가 무너지지 않게 하기 위한 전략을 탐구하였다.
교각과 아치, 터널을 만들었고, 타재료를 사용하여 가로등과 안전대를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며 규칙적으로 세웠다.

나무 블록으로 구성하기

키트텍으로 구성하기 1
  • '블록 두 개로 받쳐야지 안 무너져'

  • '다리 위에 멋진 조각도 있는데, 잘 안세워진다..블럭을 긴 것으로 바꾸자'

  • '길 옆도 막아줘야 차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어'

나무 블록으로 구성하기

키트텍으로 구성하기

키트텍으로 구성하기
  • '그냥 이것만은 안세워지는데.. 다리랑 굵은 철사랑 묶으면 되겠다!'

  • '길이 두 가지가 있어야지! 한쪽은 이리로 가고, 한쪽은 이리로 가게.'(양방향 도로 구분)

  • 완성 후, 각 모양마다 끼운 쇠막대가 부분적으로 빠져도 무너지지 않는 것을 발견!

  • '어! 이게 빠졌는데도 서있다!'

  • '다른 데로 힘이 모아져서 세워주니까 그래.'

  • '무게 중심을 세워줘서 그래'

유아들은 다리의 교각이 드문드문 있어도 세워지는 원리를 짐작하게 되었다.

찰흙으로 다리 만들기

찰흙으로 다리 만들기
  • '찰흙이 너무 물렁해서 잘 안세워져.'

  • '그럼 속에다 딱딱한 걸 넣고, 찰흙을 붙이면 돼. 집 지을 때도 쇠 같은 거 먼저 세우고 벽돌 쌓는거야. 다리도 그래.'

유연성이 있는 재료를 단단한 구조물을 만들 때 어떻게 사용할지 알아보았다.
그 과정에서 유연성이 있는 재료 안에 기초공사로 뼈대가 들어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자료 검색을 통해서도 찾아보았다.

내가 만들고 싶은 다리 표상

내가 만들고 싶은 다리 표상
  • 유아1. 색깔 마다 다 다른 길로 가게 되있어요. 길을 밟으면 길이 열려서 연결되는 거에요.

  • 유아2. 두 개의 다리가 또 다리로 연결되고, 버튼을 누르면 다리가 끊겨서 배가 지나가요.

유아들이 기존의 다리와는 다른 모양의 특이한 다리를 그리는 것을 보고,
다리의 기능 및 구조를 고려하여 자기만의 특별한 다리를 표상하여 보았다. 유아들의 기발함을 엿볼 수 있었다.

나무 블록으로 구성하기

나무블록

다리를 구성하는데 있어 무게 중심을 잡기 위해 교각의
간격을 일정하게 측정하는 방법을 찾아내고,
구조물과 차선 설치시 색, 모양, 수 패턴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나무블록

안전대 설치- 일정한 간격과 모양으로 설치(패턴)
도로의 차선 표시 및 구조물 계획하기
중앙선, 1, 2차선 표시 - 자를 이용하여 같은 폭을 만듦.

나무 블록으로 구성하기

각 교각의 간격 정하기 - 색연필로 길이 측정
각 교각의 간격 정하기 - 종이자로 길이 측정
가로등- 두가지 색 패턴, 같은 간격으로 설치

나무 블록으로 구성하기

아치 - 호스아래에 양대칭으로 지지대 설치
표지판 - 길안내, 안전속도, 미끄럼길
속도 및 위반 감시 카메라